사찰건축

지붕

눈비를 막고 태양광선을 차단하기 위해 건물의 최상부에 있는 덮개 또는 그 구조

단청

목조 건물의 각 부재에 여러 가지 빛깔로 무늬를 그려서 아름답고 화려하게 장식한 것을 말한다. 단청에 들어가는 각종 무늬에는 액을 막아 주는 상징적 의미가 있다. 단청은 건물의 쓰임새에 따라 가칠단청, 긋기단청, 모로단청, 금단청 따위로 나눈다.

기둥

목조건물의 공간을 이루는 기본 뼈대로서, 주춧돌 위에 세워서 보나 도리 따위를 받치는 수직구조의 부재이다. 모양새나 쓰임새에 따라서 사모기둥, 원기둥, 민흘림기둥, 배흘림기둥, 도랑주, 활주, 누상주, 누하주 등으로 구분한다.

창호

목조 건물에서 통풍이나 채광을 위하여 벽에 만드는 작은 문으로 창문이라고도 한다. 창은 생긴 모양새에 따라서 교창, 귀갑창, 만자살창, 빗살창, 살창, 아자살창, 용자살창, 정자살창 등으로 분류한다.

공포

간단히 포라고도 한다. 목조건물에서 지붕 처마 끝의 하중을 받치기 위해 기둥머리 같은 데 짜맞추어 댄 나무 부재이다. 지붕의 하중을 기둥에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주두, 소로, 첨차, 살미 등의 부재로 이루어지며, 그 종류는 다포계, 주심포계, 익공계 등으로 구분한다.

기단

건물을 세우기 위해 지면에 흙이나 돌을 쌓아서 높게 만든 단이다. 기단은 땅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막고, 빛을 집안으로 들어오게 하는 기능을 한다. 기단의 종류는 쓰이는 재료에 따라 가구식기단, 자연석기단, 장대석기단, 전축기단 등으로 구분한다.

가구

목조 건물을 짓기 위해 기본 뼈대가 되는 얼개를 말한다. 기둥, 보, 도리 따위가 가장 중요한 부재이다. 도리의 개수에 따라 3량집·5량집·7량집·9량집 따위로 분류한다.